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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처 : 다이어트 신(원문은 아래 클릭)

http://www.dietshin.com/community/column_view.asp?idx=3880457&sub_menu_id=

 

네이버 포스트

 

 

반복적인 폭식! 어떻게 해결할까?

 

 

오늘의 주제는 바로 폭식입니다.

 

다이어트 진료를 해보면, 굉장히 많은 분들이 나는 폭식을 한다고 이야기하십니다.

 

폭식이 뭘까요? 폭식증은 단순 과식과는 다릅니다. 폭식증은 신경정신과에 속하는 질병입니다.

 

일상적으로 보통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고 나서 폭식을 했다고들 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폭식증에 속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폭식증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면, 정신과적 증상은 미국 정신의학 협회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열람, DSM 기준에 따라 진단합니다.

 

이에 따라 폭식증을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단시간에 누가 봐도 많은 양을 먹으며

2. 이 행위에 대해 통제력이 없는 상태

 

과거에는 구토나 이뇨제 복용, 설사약, 관장약 등을 이용해 폭식으로 인한 체중 증가를 줄이려는 행동이 진단기준에 포함되었으나, 최근 개정된 DSM-5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 이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내가 폭식증이 아닌가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폭식증은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다양한 관점이 있겠지만 오늘은 행동학적인 원인을 생각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 원인으로 귀결됩니다.

 

1. 부정적인 사고, 스트레스

2. 과도한 다이어트(열량제한)

 

다이어트 중 폭식이 일어나는 이유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첫째, 다이어트를 한다고 스트레스를 너무 받고 있진 않은지, 마른 체형에 강박적으로 집착하고 있지 않은지.

둘째, 과도한 욕심으로 굶는 다이어트, 혹은 초저열량 식이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폭식이 일어나는 경우, 마른 체형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과욕을 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은 돌아가는 길이 지름길일 수 있습니다.

 

공부도, 스포츠도, 연애도 쓸데없는 힘이 들어가면 망치게 됩니다. 다이어트도 그렇습니다.

 

 

∆ 다이어트 중 폭식이 나타난다면?

폭식.jpg

 

첫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폭식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부정적인 감정을 평소에 잘 관리해야 합니다.

 

말은 참 쉽지만,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우선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과 스트레스에 대한 내 몸과 정신의 반응을 나누어서 생각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은 최대한 회피하시고, 스트레스 반응을 제때 해결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로, 다이어트 식단을 지나치게 제한해서는 안됩니다.


마찬가지로 다이어트의 목표를 적절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무리한 목표는 무리한 다이어트를 불러옵니다. 너무 적게 설정할 필요도 없지만 절대로 욕심을 내어서도 안됩니다.

∆ 이미 폭식을 해버렸다면?

 

 

# 우선 자신을 용서하세요.
폭식증은 우울증과도 연관이 깊으며, 폭식 후에는 자책을 하거나 죄책감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를 용서하세요. 스스로가 한 행동(폭식)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인정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건강한 다이어트에 집중하세요.

# 그 자리에서 벗어나서 산책을 하세요.

먼저, 폭식이 있었던 자리에서 벗어나세요. 같은 환경에 있으면 우울감과 자책감에 휩싸이기 쉽습니다.

결국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폭식의 고리에 갇히게 될 수 있습니다.

# 절대로 폭식을 구토, 금식, 이뇨제 복용 등으로 상쇄시키지 마세요.
실제로 폭식증 환자들은 폭식 이후에 구토나 이뇨제, 변비약 복용 등으로 폭식을 상쇄시키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식사를 굶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에도 나쁠 뿐더러장기적으로 폭식증을 갖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 잘 자야 합니다.
수면은 육체의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우리 정신을 리셋 하는 것입니다. 모든 스트레스 질환은 충분한 수면이 필수입니다.

# 다시 배 고파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끼니때가 되어서, 혹은 다이어트가 실패했다는 자괴감에 다시 식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폭식을 했음을 인정하고, 용서하세요. 그리고 내 식사패턴을 되찾아야 합니다.

 

다시 살찌지 않는다는 것은 요요 현상에서 벗어난다는 이야기입니다. 요요 현상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분들은 대부분 극단적인 다이어트와 폭식을 반복합니다.

 

다이어트, 조금은 편하게 하시는 것이 오히려 지름길일 수 있습니다.

 

칼럼제공: 미앤네이처한의원 천호점 대표원장 김규현

 

 

원장사진.jpg

 

https://pf.kakao.com/_HGxfM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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